1. 줄거리
무명의 록밴드에서 기타리스트로 활동하던 주인공 '듀이 핀'은 괴짜스러운 성격으로 말미암아 즉흥적으로 행동하다 공연을 망치고, 팀원들에게 버림받는 처지가 됩니다. 예전에 함께 록밴드를 하던 친구 네드 슈니블리의 집에서 거주하면서 월세도 밀리던 그를 네드의 여자친구는 못마땅히 여기며 집에서 쫓아낼 구실만 찾고 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호레이스 그린 사립 초등학교에서 급하게 대리 교사를 구하려 네드에게 연락이 오는데 듀이는 그가 없는 틈을 타 네드의 이름으로 대리 교사 자리를 수락합니다. 당연히 초등학교 수업은 엉망이 되고 어린 학생들조차 새로 온 대리 교사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던 중, 학생들의 클래식 악기 연주 수업을 보게 된 듀이는 록에 대해 가르치기 시작합니다. 순진한 학생들에게 기존 교육체계에 대한 반발을 내보이는 동시에 록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자 록밴드 경연대회 출전을 약속하며 각자 역할을 맡기고 연습을 시키기 시작합니다. 처음 괴짜 대리 교사 듀이에게 마음을 열지 않던 학생들도 음악을 매개체로 점차 듀이와 소통하기 시작하고 듀이 또한 학생들과 교감을 쌓아가며 학생들 각자가 가진 상처와 고민을 상담해 주고 음악에 있어서 특별한 장점을 찾아 키워주게 됩니다. 우여곡절 끝에 록밴드 경연대회 일명 '밴드 전쟁'에 참가 자격을 얻게 되고 듀이와 학생들은 들뜬 마음으로 대회 연습을 하지만 친구 네드가 모든 사실을 알게 되면서 학부모 초청 자리에서 경찰까지 찾아오는 망신을 당하게 됩니다. 듀이와 학생 모두 실망감 속에 좌절하지만 이미 록의 매력에 흠뻑 빠진 학생들은 듀이를 찾아가 록밴드 경연대회에 출전하게 됩니다. 학부모들은 학교에 따지기 위해 찾아가지만 아이들이 없어졌다는 교장의 말에 놀라 공연장으로 달려가지만 학생들과 듀이는 훌륭한 공연을 펼치고 부모들에게 행동으로 자신들의 생각을 주장합니다. 이후 듀이는 네드의 집에서 방과 후 수업으로 학생들에게 록을 가르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2. 인물
주인공 듀이 핀은 평소 눈치 없는 성격 때문에 하는 일마다 힘들어하고 친한 친구인 네드와의 관계까지 망쳐가고 있지만, 록에 대한 그의 열정은 누구보다도 절실했습니다. 이 영화는 마냥 꿈같은 이야기로 듀이가 열정 덕분에 뭔가를 이뤄가는 모습을 보여주기보다 뜬금없이 초등학교 대리 교사가 되면서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 뿐만 아니라 그 스스로도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그의 친구 네드 슈니블리는 성격이 똑 부러지는 여자친구와 월세도 안 내고 얹혀사는 친구 듀이 사이에서 매일 힘들어합니다. 그 또한 한때는 듀이와 함께 록에 대한 꿈을 펼쳐나갔지만 어느새 현실에 안주하며 교사로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번듯하게 살아나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어린 시절의 꿈을 추구해 나가는 듀이에게 동경의 마음 또한 가지고 있어서 자신에게 빌붙는 듀이를 쉽사리 내쫓지 못하고 있습니다. 나중에는 듀이와 함께 학생들에게 록을 가르치며 어린 시절 꿈을 추구해 나갑니다.
3. 감상
명문 초등학교의 기존 교육 시스템 속에서 갑갑하게 성장해 가는 학생들과 기존의 질서를 거부하고 록에 빠져사는 주인공 듀이는 첫 수업 때만 해도 결코 소통할 수 없을 것 같아 보입니다. 그러나 록이라는 음악을 구심점으로 서로가 마음을 열기 시작하고, 그렇게 공감대가 형성되자 속마음까지 보여줄 정도로 가까워지게 됩니다. 여기에는 여느 어른들보다도 어른스러운 학생들, 그리고 어린아이들 보다도 단순하고 천진난만한 듀이의 성격이 많은 영향을 미쳤으리라 봅니다. 록을 소재로 한 다소 코믹스러운 버전의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평가가 있을 만큼 이 영화는 기존 교육에 대한 비판과 진정한 스승과 제자의 관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합니다. 선생님과 학생들 간의 갈등과 그로 인한 사회적 문제를 주변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지금 현시점에 영화 속 '록'으로 대변되는 공감과 소통의 핵심 소재를 찾기 쉽지 않다는 냉정한 판단이 매우 안타깝게 생각됩니다. 결코 쉽지 않겠지만 어린 시절 모두가 가졌던 순수한 마음속 꿈을 계속해서 간직해 간다면, 그래서 성과 만능주의 사회를 바꿔갈 수만 있다면 우리는 영화 속 듀이처럼 어린 세대와의 진정한 소통을 이끌어 갈 수 있지 않을지 기대해 봅니다.
* 본 리뷰 속 이미지에 대한 저작권은 영화 스쿨 오브 락(스콧 루딘 픽처)에 있으며 출처는 왓챠피디아입니다. *